😈 알고리즘/🖥️ 프로그래머스

🖥️ 캐릭터의 좌표

Buᐢ༝ᐢy 2023. 2. 7. 06:00

코딩테스트 연습 - 캐릭터의 좌표

문제 설명
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 up, down, left, right 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 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 down을 누른다면 [0, -1], left를 누른다면 [-1, 0], 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 keyinput와 맵의 크기 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  • [0, 0]은 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 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제한사항


  •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  •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  • 0 ≤ keyinput의 길이 ≤ 50
  • 1 ≤ board[0] ≤ 99
  • 1 ≤ board[1] ≤ 99
  • keyinput은 항상 up, down, left, right만 주어집니다.

입출력 예


keyinput board result

["left", "right", "up", "right", "right"] [11, 11] [2, 1]
[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] [7, 9] [0, -4]

입출력 예 설명


입출력 예 설명 #1

  • [0, 0]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[2, 1]입니다.

입출력 예 설명 #2

  • [0, 0]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[0, -5]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[0, -4]를 return합니다.

제출 코드


2022년 12월 29일
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
using namespace std;

vector<int> solution(vector<string> keyinput, vector<int> board) {
    vector<int> answer;
    int vLimit = board[0] % 2 == 0 ? board[0] / 2 : board[0] / 2 + 1;
    int hLimit = board[1] % 2 == 0 ? board[1] / 2 : board[1] / 2 + 1;
    int v = 0;
    int h = 0;
    int length = keyinput.size();

    for (int i = 0; i < length; i++)
    {
        if (v >= vLimit || v <= -vLimit) continue;
        else if (h >= hLimit || h <= -hLimit) continue;

        if (keyinput[i] == "left")
        {
            h--;
        }
        else if (keyinput[i] == "right")
        {
            h++;
        }
        else if (keyinput[i] == "up")
        {
            v++;
        }
        else
        {
            v--;
        }
    }
    answer.push_back(h);
    answer.push_back(v);
    return answer;
}

<aside> 1️⃣ 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좌표 범위를 지정해준다.

</aside>

<aside> 2️⃣ 해당 범위를 넘어가면 아무 일이 없도록 continue를 사용한다.

</aside>

<aside> 3️⃣ 그 외에는 지정한 단어마다 x, y 좌표 이동을 시켜준다.

</aside>

<aside> 4️⃣ 반복문이 끝나면 플레이어가 마지막으로 있는 좌표의 값을 answer 벡터에 넣어준다.

</aside>